옛사랑을 보답을 합니다.

light & salt of the world

쾌적하고 좋은 시설의 우리복지관을 이용하실 때에 서로서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질서를 지켜주시고 양보와 배려의 미덕을 꽃피워

섬김과재가복지사업

재가복지사업

수급·차상위계층, 저소득 세대의 노인을 대상으로 정서, 경제, 의료, 일상생활, 사회문화지원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

사업대상자

지역 내 거주하는 65세 이상 저소득/독거 어르신 중 건강, 경제, 정서 등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이유로 생활유지가 곤란한 어르신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대상자 접수

RIGHT

STEP 02

대상자 초기상담

RIGHT

STEP 03

사례회의 대상자선정 및
서비스계획수립(발굴)

RIGHT

STEP 04

서비스 제공

STEP 06

사후관리

STEP 05

종결 및 평가

LEFT

사업내용


사업명내 용
저소득식사배달사업저소득식사배달서비스, 부식서비스
대상자관리사업상담, 사례관리, 서비스연계
생활지원사업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주거환경개선, 방역서비스
보건의료사업내방물리치료, 방문물리치료
후원사업결연/후원사업, 물품후원
정서지원사업어버이날 행사, 나들이, 생신잔치, 명절선물

문의

신관 2층 사무실 (☏02-509-7638)


  • 주거환경개선 주거환경개선
  • 저소득식사배달서비스 저소득식사배달서비스
  • 재가어르신나들이 재가어르신나들이
  • 정서지원사업 정서지원사업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 노인의 기능・건강 유지 및 악화 예방

사업대상자

만 65세 이상 ①국민기초생활수급자, ②차상위계층 또는 ③기초연금수급자로서 유사중복사업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자
(다만, 시장·군수·구청장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제공 가능)

-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
- 신체적 기능 저하, 정신적 어려움(인지저하, 우울감 등)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서비스 신청 접수
(각 주민센터)

RIGHT

STEP 02

대상자 선정조사 및 서비스 상담
(과천시노인복지관
-전담사회복지사)

RIGHT

STEP 03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과천시노인복지관
- 전담사회복지사)

RIGHT

STEP 04

심의 및 결정
(과천시노인복지관
- 생활 지원사)

STEP 07

종결 및 사후관리
(과천시노인복지관
-전담사회복지사)

STEP 06

재사정
(과천시노인복지관
-전담사회복지사)

LEFT

STEP 05

서비스제공
(과천시노인복지관
-생활지원사)

LEFT

사업내용

구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직접서비스
(방문・통원 등)
안전지원 방문 안전지원 - 안전・안부확인
- 생활안전점검(안전관리점검,위생관리점검)
- 정보제공(사회·재난안전,보건·복지 정보제공)
- 말벗(정서지원)
전화 안전지원 - 안전・안부확인
- 정보제공(사회·재난안전,보건·복지 정보제공)
- 말벗(정서지원)
ICT 안전지원 - ICT 데이터 확인‧점검
- 유사 시 방문 확인
- 유사 시 전화 확인
사회참여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 문화여가활동
- 평생교육활동
- 체험여행활동
자조모임 - 자조모임
생활교육 신체건강분야 - 영양교육
- 보건교육
- 건강운동교육
정신건강분야 - 우울예방 프로그램
- 인지활동 프로그램
일상생활 지원 이동・활동지원 - 외출동행지원
가사지원 - 식사관리
- 청소관리
연계서비스
(민간후원자원)
생활지원연계 - 생활용품지원
- 식료품지원
- 후원금지원
주거개선연계 - 주거위생개선지원
- 주거환경개선지원
건강지원연계 - 의료연계지원
- 건강보조지원
기타서비스 -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연계

문의

구관 2층 사무실 (☏02-509-7636)



찾아가는 어르신 심부름센터

2009년 2월부터 과천시 지원으로 실시하는 사업으로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와 차량을 이용하여 어르신들의 이동 및 일상생활유지를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병원, 약국, 공공기관, 백화점, 시장, 외출 등 공공시설이용 및 수리수선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있습니다.

사업대상자

지역 내 거주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어르신

서비스 이용방법

서비스신청 : 전화 및 내방 사전예약(최소3일 전) 접수 / 직통전화 : 02-502-8589
예약 및 이용시간 : 월~금요일 / 오전9시~오후6시
서비스제공지역 : 과천 및 안양 지역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서비스 신청
전화 및 내방
(02-502-8589)

RIGHT

STEP 02

서비스 예약
확인 / 조정

RIGHT

STEP 03

서비스 제공

-------------------------

사회서비스연결

RIGHT

STEP 04

이용자 관리
(서비스 모니터링)

사업내용

사업명내 용
서비스제공차량이동서비스차량을 이용하여 거주지 및 목적장소에서 용무해결 지원
병원서비스이용자의 건강 관리 및 향상을 돕는 서비스로 보건소, 병원 등의 의료시설 이용 보조
약국서비스거동불편 및 기타의 사유로 직접 약국을 방문하지 못하는 이용자들에게 약품구입 대행 및 이용 보조
은행서비스은행 및 금융기관 이용 보조, 각종 공과금 납부 대행>
관공서서비스일상생활유지와 민원해결
외출서비스사회, 신체, 정신건강 유지 및 향상을 위해 희망지역 이동과 방문 동행 지원
장보기서비스식생활 및 일상생활유지에 필요한 생필품구매 지원
공공시설 서비스개인용무해결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및 복지기관 및 문화시설 이용지원
수리수선서비스이용하고 있는 가전제품 등 수리 수선이 필요한 물품을 업체에 연결
보행보조서비스외출시 신체건강악화로 낙상의 우려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기타 심부름다양한 욕구에 의한 서비스 제공 및 대행
사회서비스연결서비스범위 외의 욕구에 대한 응대를 통한 관련 서비스 이용절차 및 방법 안내, 서비스 이용 편의 제공
사업홍보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한 정기적인 전화방문 홍보, 지역사회 홍보매체 홍보

독거노인응급안전 알림서비스

어르신, 안전확인하세요.

독거 어르신댁에 활동센서, 화재센서, 가스센서 등 댁내 장비를 설치하고, 온라인으로 모니터링을 수시 진행하여 어르신의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소방서, 동주민센터 등 지역 내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사업대상자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으로서,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보건소 치매 진단검사 의뢰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자
  -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서비스 제공절차


문의

구관 2층 사무실 (☏02-509-7669)